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업자금 정부지원금 종류 확인하기

by #===@ 2021. 8. 20.
반응형

오늘은 2021년에 중소벤처기업에서 발표한 창업자금 정부지원금 종류에 관한 내용을 분야별로 담아보려 합니다현재도 수많은 스타트업기업들이 출현하는 과정에서 기술력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만 자금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시장에서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기업에게 자금력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그 일환으로, 정부에서는 "융자지원"의 형태로 각 분야별로 정부지원금 종류 보고서를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자금부족을 해결할수 있는 일환으로, "정부지원 창업자금"에 대해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업에 필요한 시설자금으로써 생산설비, 정보화및 서비스 제공 관련, 토지구매, 운전자금 등에 관하여 "융자지원"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금 신청을 위해서 "K-스타트업 창업넷(상세 설명 아래 참조)"으로 들어가셔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부 창업지원 관련 공고 또는 신청 홈페이지 확인 - K 스타트업

 

창업과 관련된 모든 정보와 멘토링 서비스, 정책자금, 연구개발, 해외진출 판로 등 이와 연관됨 모든 정보들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을 준비하시는 대표님들께서는 친구 같은 사이트입니다. 

 

 

 

 

매년, 새롭게 정부에서 창업지원사업에 관한 발표안을 올리는데,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현재 성공한 수많은 기업들은 대부분 창업당시 투자나 지원금 형식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는 기술력에 탄탄한 지원금 역할을 해 왔습니다. 

 

작게 시작하든 크게 시작하든, 단순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금으로는 기업을 꾸려나가기 힘들기에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해당 지원사업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신청 관련 내용은 상단 카테고리와, k-스타트업을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이와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렸으니 아래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1년에 32개의 기관에서 약 194개의 사업에 대해 지원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예산규모는 무려 약 1조 5천억 원이 넘으며, 작년 대비 약 천억 원이 늘어났습니다. 

 

장기적인 경제 침체로 인해 이런 지원사업이 단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업자분들께는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융자지원받으셔야 합니다. 

 

 

 

 

참고로, 서울시와 경기도에 각각 237억, 206억으로 가장 높은 예산 비중을 차지하였고 이어서 대전시로 나타납니다. 

 

어떤 사업에서 지원되고 있는지 유형별로 살펴보면, 창업사업화가 50프로로 가장 높고, 연구개발, 시설, 공간, 창업교육, 멘토링 순으로 나열됩니다. 

 

 

 

 

창업지원금 종류

 

지금부터는 창업자금 정부지원금이 종류별로 나열되어 있으며,  보는 방법은, 

 

먼저 사업명을 확인하시고, 어떤 사업의 내용이 담겨 있는지 "사업개요"와 지원되는 형태를 확인하는 "지원내용" 코너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또한, 어떤 창업기업이 대상인지 여부를 살펴봐야 하는데, 그중에서는 만 39세 청년 기업가에게 지원되는 사업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어떤 사업들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천천히 살펴보시면 됩니다. 

 

단순히 예비창업자를 위한 사업이 있고, 창업을 이미 몇 년 정도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지원하는 사업비들이 있습니다. 

 

 

 

 

창업에 지원에 들어가는 지원금액이 몇억 원에서 몇백억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는데, 아쉽게도 농식품이나 스포츠 기반 창업과 관련해서는 지원금이 낮게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멘토링 관련 지원 사업이 있는데, 물론 사업을 시작하시는 대표님들의 지식을 업데이트해 주는 멘터링 프로그램 또한 지원사업 내에 있는 분야입니다. 

 

 

 

 

지역별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 광주에서 스타트업 캠프 사업이 있습니다.

 

공간 창업 사업과 관련하여 보육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창업자금이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대표님들께서는 해당 사업내용을 잘 확인하고, 지원예산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