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베란다 상추 재배 방법 집에서 쉽게 하기

by #===@ 2021. 8. 17.
반응형

베란다나 작은 텃밭이 있으면 상추를 쉽게 재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씨앗이나 모종 둘 중에 원하시는 방향으로 구매하시는게 첫 단추이며, 그럼 상추 재배 방법에 대해 쉽게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아삭이 상추 기본정보

2. 상추 모종 구매

3. 상추 옮겨심기 및 분갈이

4. 성장과정 관찰

5. 결구및 갈변현상

6. 완성된 상추(수확)

 

 

 

 

미니-상추
미니상추

1. 아삭이 상추 기본정보

 

  • 재배기간 : 여름까지는 수확이 가능하다고 나오지만, 하우스나 실내에서 키울 경우 크게 상관은 없음, 베란다 같은 경우 온도가 높기 때문에 겨울에도 재배 가능, 실질적으로 3~4주내 수확가능
  • 파종시기 : 3~4월, 8~10월 기준이며, 노지보다 배란다의 재배 기간이 자유로움(높은 온도에 영향이 있음)
  • 발아 적정온도 : 15~20도
  • 물주기 : 표면상태를 봤을 때 마른 것 같으면 충분히 물을 줄 것
  • 병충해 관련 : 햇빛과 통풍이 좋아야 함, 그렇지 않으면 벌레가 생길 수 있음
  • 상추 효능 : 각종 미네랄, 장환경 개선, 천연 신경 안정 및 숙면 개선 

 

 

베란다-상추
베란다상추

2. 상추 모종 구하기

 

인터넷으로도 충분히 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집 근처 화원이나 꽃집에 문의해도 구할 수 있습니다.  아삭이 상추 같은 경우 집에서도 키우기가 쉬운 채소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처음 접근하기 좋습니다. 

 

모종 가격은 최소 300원~600원 전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배송비가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하셔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3. 상추 옮겨심기 및 분갈이

 

집으로 모종을 가지고 오면 바로 분갈이를 해 주셔야 하는데, 별도 화분이 없을 경우 남는 페트병을 잘라서 옮겨 심으시면 됩니다. 패트병 바닥은 송곳으로 구멍을 내 주셔야 물을 줬을때 잘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옮겨심기 전에 패트병 바닥에 굵은 마사토를 깔아주시면 구멍으로 물이 빠질 때 흙이 함께 나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흙의 영양을 생각해서 지렁이 분변토를 넣어 주셔도 됩니다. (과하면 좋지 않기 때문에 처음 재배하시는 분들은 재배 상태를 보면서 조금씩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상추
상추

4. 성장과정 관찰

 

상추를 키우실 때 특히 중요한 게 바로 햇빛을 잘 받아야 합니다. 이게 부족하면 아무래도 표면 상태가 빈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베란다에서 키우시게 되면 항상 빛을 보고 있기 때문에 창문까지 조금 열어 두시고 키운다면 크게 문제 될 게 없습니다. 

 

보통 2~3주 정도 되면 어느 정도 풍성한 모습을 관찰할수 있습니다. 이런 패트병을 일주일 간격으로 10개~20개 정도 만들어 두시면 번갈아 가면서 드실수 있을겁니다. 

 

 

 

 

5. 결구 및 갈변현상

 

2~3주 정도가 되면 어느정도 풍성한 상추를 볼 수 있는데 만약 빛이나 통풍에 소홀했다면, 잎 표면에 갈색으로 변한모습과 약간의 시든 현상도 볼수 있습니다. 

 

모종이 키우기는 더 편한데 이런 현상이 더 쉽게 일어나고, 씨앗부터 시작하시면 이런 현상이 덜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상추-여러개
상추-여러개

6. 완성된 상추(수확)

 

3주 전후해서 풍성해진 상추를 보게 되면 수확해서 드셔도 됩니다. 이때 상추를 완전히 다 수확하지는 마시고 마지막 몇 장의 잎은 남겨 두시면 다시 수확해서 또 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베란다 상추 재배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