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력공부챌린지

사자성어 모음 명언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

by #===@ 2021. 7. 1.
반응형

사자성어 모음 명언 - 기본적인 것 정리

안녕하세요. 벌써 1년의 반이 흘러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독서계획에 대해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독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기 위해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되는데요. 

 

예전에 공부했던 사자성어가 생각이 나서 펼쳐 봤는데, 들어는 봤는데 뜻이 생각이 안나는 것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저도 공부할 겸 포스팅을 해 두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사자성어 150가지를 알아 보려 합니다. 

 

 

 

 

사자성어 썸네일 이해도를 위한 사진
사자성어 썸네일

학생분들에게는 시험문제에서도 자주 출제될 수 있는 가장 기본 고사성어지만, 직장인들에게는 기본 상식의 개념으로 숙지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될 사자성어 150가지는 학교 기본교재뿐만 아니라 상식책에도 실려 있기 때문에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자성어 처음 10개 목록
사자성어 처음 10개 목록 모음

가담항설, 가렴주구, 가인박명, 격세지감 등 먼저 10가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가렴주구 같은 경우 가혹한 정치를 빗대어 많이 사용되는데, 드라마 대사에서도 많이 보게 됩니다. 

 

 

 

 

사자성어 11개부터 20개까지 모음
사자성어 11개부터 20개까지 모음

견강부회 같은 경우 자꾸 억지를 부리며 말을 맞추려고 할 때 사용이 되며, 

 

결초보은 같이 아주 쉬운 사자성어는 나중에 죽더라도 은혜를 갚는다는 깊은 뜻이 담겨 있습니다. 

 

 

 

 

교각살우도 자주 보이는데, 어떤 흠을 고치려고 하는데 그 과정이 너무 과하게 설정되어서 오히려 일을 그르칠 때 쓰이는 말입니다. 

 

 

 

 

마이동풍 이란 요즘 참 적용하고 싶은 사자성어인데, 자기 말만 하려고 하지 다른 사람 말을 잘 들으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그럴 때 사용합니다. 

 

 

 

 

새옹지마는 사람의 인생은 어떻게 흘러갈지 아무도 알 수가 없어 쉽게 예측할 수 없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나쁜 일이든 기쁜 일이든 큰 의미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어요. 

 

 

 

 

수어지교도 참 많이 보이는데, 사람과의 관계가 정말 친밀할 때 사용이 되는데, 이러한 관계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아주 깊은 관계를 뜻할 때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연목구어로 어떤 상사가 계속해서 불합리한 일을 시키는데 이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인데 밀어붙이는 사람이 있을 거예요. 바로 이런 사람들에게 사용이 됩니다. 

 

 

 

 

우공이산 제가 참 좋아하는 사자성어인데 무슨 일을 하든 간에 계속해서 노력을 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란 없다고 할 때 쓰입니다. 

 

 

 

 

여기에서는 정말 기본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 일장춘몽으로 부귀영화라는 것이 정말 아무런 소용이 없다 라고 비유할 때 쓰이고 있어요. 

 

 

 

 

자승자박으로 내가 어떤 행동을 해서 안 좋은 일이 생겼는데 이로 인해 너무 힘듦을 겪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조삼모사도 참 많이 등장하는데, 어떠 사람의 어리석음을 딱 꼬집는 말인데, 본인은 머리를 써서 상대를 속이고 이득을 취하는 줄 아는데, 결국 결괏값은 동일해서 어리석다는 표현을 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진퇴양난으로 앞도 막혔고, 뒤도 막혀서 너무 곤란한 상황에 쳐해 있을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사구팽은 사극 드라마에서 참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사람이 필요할 때는 옆에 두다가 필요가 없어졌을 때 과감히 버릴 때 이 고사성어를 사용합니다. 

 

 

 

 

형설지공 내가 형편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노력해서 어떠한 위치에 오를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홍진비래 보통 안좋은 일이 있을때 다음에는 좋은일이 반드시 올거야 라는 이야기를 주고 받는데, 좋고 나쁨의 일은 돌고 돌기 때문에 홍진비래 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하자 이런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