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2020년 전세계 팬데믹의 혼란으로 인해 정국이 어수선하면서 국내 유통업체들 또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새해에는 정상적인 유통을 되찾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가 새로운 시스템으로 시장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증가하고, 아마도 규모가 더 커짐에 따라, 그에 발생하는 위험들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앞서가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성장 측면에서는 보다더 적극적인 액션이 취해져야 하며, 2021년에는 유통업계의 성장을 기대합니다. 최근 CMO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73%가 내년에는 신규 시장 성장보다는 기존 고객에 의존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매유통업체에게는 다행스럽게도, 적합한 기술 솔루션, 즉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미래기술들이 특히 기계 학습과 한데 어우러져 있어 온라인 유통과 관련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이러한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조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 1년 동안 고객 충성도에서 변동이 상당히 심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다소 가혹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소매유통업체들은 광범위한 고객 기반에 대해 전면적인 할인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지 비용이 더 들더라도 소비자들이 최상의 거래를 찾도록 조건을 맞추려 노력했습니다.
어떤 특정한 이유로든 상위 브랜드를 선택하는 대신에, 가성비 차원에서 퀄리티를 동반한 제품들에 대한 발굴이 시급합니다.
최근 이러한 소도매 유통업계의 온라인 상품 충성도의 저하가 2021년에는 좀더 다양하고도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들을 발굴하는데 신경을 쓰게 만들었습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유행병 차단 조치 직전 브랜드 충성도는 매년 달라지고 그 예측이 어려워 섬세하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쇼핑 습관에 맞게 할인 전략들이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에 따라 소매업자들이 전자 상거래로 눈을 돌렸을 때 이와 동일한 충성도가 지속되었는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정부차원에서 지원금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에서 소도매 전자상거래의 마케팅 전략이 더한다면 충분히 어려운 시기를 해처 나갈것이라 믿습니다.
2021년 유통업체들의 과제는 기존에 제시되었던 통계자료에 나오는 충성도를 재점걸 할 필요성이 있으며소매업체가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은 역시 온라인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 전국적인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온라인 판매와 관련된 전자상거래 미래기술들이 앞으로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이라 하면 기업과 정부 차원에서 과업을 수행하는 용어처럼 들리지만 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익숙하게 되는 시점에는 일반 시민들에게 다가갈 교두보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당연히 가장 기본적인 유통시스템에 들어와 판매자와 소비자간 관계를 좁혀주는 역할로 다가올 것이라 믿습니다.
AI를 사용하여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며, 구식 인구 통계 데이터를 단순히 방정식과 분리하는 작업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고객의 맞춤 소비와 관련하여 과거의 데이터가 쌓여 스마트폰의 터치 몇번으로 마우스의 클릭 몇번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여 맞춤 쇼핑 시스템이 완성되어 가는 시기가 오면 사람들은 더이상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미래기술의 영향으로 고객 소비에 어떤식으로 변화를 줄지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할것입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바이오로직스 CMO기업으로 사업을 주도 할것인가! (0) | 2021.05.24 |
---|---|
광고 관련 기업들(제일기획, 이노션) - 기회 올것인가? (0) | 2021.05.21 |
집에서 할수있는 기본 체력을 높일수 있는 방법(매우 쉬움) (0) | 2021.03.17 |
계단오르는 운동 효과 5가지(장수의 기본) (0) | 2021.03.16 |
몸이 피곤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꾸준한 식습관이 필요한 이유) (0) | 2021.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