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홍매실청 매실액 담그는법

by #===@ 2024. 6. 30.
반응형

홍매실청 매실액 담그는법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매실이 사람 몸에 좋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여름에 특히 배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고, 속이 미식거리고 할 때 마다 한잔 태워 마시면 위가 편한 느낌을 받았을 겁니다.

 

 

 

 

홍매실청 매실액 담그는법

 

1) 매실청을 담글때 필수 준비물 입니다. 

 

2) 홍매실(5kg), 마스코바도 600g(설탕 대신), 천임염 한스푼

 

 

 

 

3) 담근주 통에 매실을 3분의 1 정도 넣습니다.

 

4) 마스코바도를 약간 넣습니다.

 

 

 

 

4) 나머지 홍매실을 전부 채웁니다.

 

5) 마스코바도 역시 남은거 전부 넣습니다.

 

6) 천일염도 한스푼 넣어 줍니다.

 

 

 

 

7) 뚜껑을 닫고 보관 합니다.

 

 

 

 

홍매실청 매실액 담글때 주의사항

 

청매실은 어머니께서 담그는거 많이 봐 왔습니다. 청매실 담그실때는 매실 : 설탕을 거의 5:5로 넣으셨습니다. 그런데 홍매실 같은 경우 매실이 어느정도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기 때문에 약간 단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거래서 설탕 비율을 10분의 1정도 넣는다고 합니다. 

 

물론, 설탕 레시피는 사람들마다 다 다릅니다. 

 

저도 이번에 홍매실로 매실청을 담그는것은 처음이라 홍매실 5kg과 마스코바도 600g 정도 넣었습니다. 

 

이번에 담그면서 느낀것은, 설탕을 적게 넣으시려면 매실의 크기가 작은게 더 낫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설탕을 5:5 양을 넣을때는 통 안을 가득 매우는데, 설탕을 적게 넣을 경우 빈틈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위에서 설탕을 부으면 밑으로 떨어지는게 더 많습니다. 

 

 

 

 

매실이 좋은 이유

 

 

매실은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하여 위염과 소화불량을 예방합니다. 그리고해독 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알코올 해독에 효과적이며,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매실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노화를 늦추는 데 기여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와 같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영양소가 풍부하여 감기나 다른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기산(구연산, 사과산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줄여줍니다.

 

매실 추출물은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어, 감염 예방 및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은 우리 몸에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좋은 과일이지만, 과다 섭취나 잘못된 섭취 방법은 오히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매실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실 섭취시 주의사항

 

1. 과다 섭취

 

매실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매실을 먹은 후에는 충분히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매실을 과다 섭취하면 속 쓰림,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다면 매실을 적당량 섭취하거나 위산 중화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은 설탕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2. 잘못된 섭취 방법

 

매실 씨앗은 절대 터트려서는 안됩니다.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체내에 들어가면 시안화수소로 변환되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실을 먹기 전에 반드시 청이나 주로 가공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