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휘력공부챌린지

자존감 테스트 (20문항)

by #===@ 2023. 12. 7.
반응형

자존감 테스트 기본 20문항에 대해 올려 드립니다. 아래 테스트 내용은 자존감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문제들 입니다. 만약 점수가 낮게 나올 경우 2번 평소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행동들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 후 한번쯤 생각할 시간을 가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존감 테스트

1. 자존감 테스트 (20문항)

 

▶ 테스트 방법

문항을 읽고 답변으로 (그렇다=O, 아니다=X) 해당하는 부분에 표시 할것

 

문항 답변
1. 나는 다른 사람들만큼 어떤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2. 나는 스스로 자랑할 만한 것이 있다.  
3. 나는 항상 내가 쓸모 있다고 느낀다.  
4. 나는 물론 다른 사람들도 가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5. 나는 스스로에 대해 존중 하는 경향이 있다.  
6. 나는 내가 실패자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  
7.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8.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못하다고 생각해 본적이 없다.  
9.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10. 나는 내가 하는 일에 자신감이 있다.  
11.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  
12. 나는 내가 소중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13. 나는 내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낀다.  
14. 나는 내가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낀다.  
15. 나는 내가 존중받는다고 느낀다.  
16. 나는 내가 행복하다고 느낀다.  
17. 나는 내가 성공적이라고 느낀다.  
18. 나는 내가 사랑할 만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19. 나는 내가 어떤 분위기에도 잘 받아들여진다고 느낀다.  
20. 나는 내가 평화롭다고 느낀다.  

 

▶ 체점 결과 (그렇다고 표시한 개수)

  • 5문항 이하 : 자존감이 낮은 상태(위험)
  • 6문항 ~ 10문항 사이 : 자존감이 보통보다 낮은 상태(주의 )
  • 11문항 ~ 15문항 사이 : 자존감이 보통 상태(적절)
  • 16문항 이상 : 자의식 과잉(긍정적)

💚 자존감 높이는 방법

 

 

 

 

2.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행동, 말들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신념의 정도를 나타내는 심리적 요인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자신을 비하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행동이나 말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평소 본인이 무심결에 하고 있다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1) 비난, 모욕, 조롱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난, 모욕, 조롱을 받으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은 자존감을 낮추는 데 영향을 줍니다.

 

 

2) 비현실적인 기대

다른 사람에게서 비현실적인 기대를 받으면 자신이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자존감을 낮추는 데 영향을 줍니다.

 

 

3) 자기비하

자신을 비하하는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것은 자존감을 낮추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자신이 잘못을 하거나 실수를 했을 때에도, 자신을 무시하는 대신, 그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함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장점과 성취를 발견하고 인정하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를 설정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자존감을 낮추는 데 영향을 줍니다.

 

 

6)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하기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하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대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