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전 필수 단계)

by #===@ 2024. 3. 13.
반응형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특히 이사전 필수 단계별로 정리 했습니다. 미리 확인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사후에 이전과 동일하게 정상적인 활동 및 생활이 가능하게 하기 위함 입니다.

 

이사라는것이 한두가지 단순한 부분만 체크하면 참 편리하겠지만, 인터넷, tv, 에어컨, 전기, 지역별 가스공사, 주민센터 전입신고 등등 미리 준비 하셔야 평상시와 동일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전 필수 단계

1.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이사전 필수 단계)

 

표로 간단하게 핵심만 정리된 것만 읽어봐도 충분한데, 좀더 세밀하게 큰 덩어리를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가령 이사업체 선정하는 것은 가장 큰일중 하나 입니다.

 

 

그 다음이 인터넷 tv 재설치, 에어컨 이전설치( 이 둘은 업체 미리 전화해서 예약할것) 등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시어 좀더 쉽게 확인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한달 전후 체크리스트

 

- 가장 먼저 이사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평수가 넓을수록 2달 전에 넉넉하게 미리 준비)

혼자 포장, 업체에서 반포장, 완전포장 그리고 이사 물품의 양, 아파트의 경우 사다리차 비용, 만약 물품을 며칠 보관해야 할 경우 보관비용 등을 참조 하셔야 합니다. 만약 소형 이사의 경우 1톤 차량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이사비용 미리 견적내기

 

 

- 이사날짜(손없는날) 확인하기

 

- 자식들이 학교를 다닐 경우 학교측에 미리 통보

 

- 불필요한 가전 미리 버리기

 

 

 

3. 일주일 전후 체크리스트

 

tv 유선 및 위성방송, 인터넷 이전 설치에 관하여 미리 예약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유, 신문 같은 배달 물품들이 있으면 해지 해야 하며, 도시가스 분리 및 이전에 관해서도 미리 체크 합니다. 

 

또하나 중요한것은 이사할 곳이 아파트의 경우 관리사무소에 정확한 날짜와 본인이 거주하게 될 동호수를 알려줘야 당일 이사차량이 문제없이 진입할수 있습니다. 아파트 엘리베이트 유료사용 여부 또한 미리 체크 하셔야 합니다.

 

냉장고에 들어 있는 음식물의 경우 이사업체에서 처리(아이스박스에 보관후 이동)해 주기 때문에 사전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형으로 이사할 경우 냉장고 음식물은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4. 이사전날 체크리스트

 

아파트 관리비, 정산해야할 공과금, 도시가스 철거(업체에서만 할수 있음), 귀중품은 본인이 직접 보관, 집안 사진 찍기등이 있습니다. 

 

 

 

 

이사 당일 및 이후

5. 이사 당일 및 이후 체크리스트

 

- 이사업체와의 약속 시간을 꼭 확인하고, 약속 시간에 맞춰 아침 일찍 일어나 준비 합니다.

- 이사짐이 모두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고, 포장 이사 업체를 이용할 경우 중요물품과 일반 물품으로 구분하여 직원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새로운 집의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고 업체에 알려줘야 합니다.

- 새로운 집의 전기, 수도, 가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주민센터 전입신고후 집에 돌아와서 현재 지역의 쓰레기 봉투 구입후 발생할수 있는 생활 쓰레기를 정리 합니다. 점차적으로 도시가스, 인터넷 tv 재설치, 에어컨 이전설치를 진행 합니다.

 

 

💚 이사 관련 필수 팁!

이삿짐 보관비용 (단기, 장기, 컨테이너) 및 주의사항

소형가전 무상수거 및 버리는 방법

손없는날 달력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는 법

사다리차비용 및 요금표 (이용 방법)

 

 

 

 

6. 이사 경험 및 소감

 

1) 설렘과 두려움이 공존했던 이사

꿈에 그리던 이사를 할 경우 새로운 공간에 첫 발을 내딛는 순간, 설렘과 기대감으로 가슴이 벅차 오를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도 느껴졌습니다. 마치 어린 시절 처음 학교에 갔을 때 느꼈던 그 감정과 비슷했습니다.

 

 

2) 새로운 시작을 향한 설렘

이사는 단순히 집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 같았습니다. 빈 벽을 보며 어떤 가구와 소품으로 채워나갈지 상상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마치 빈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나가는 듯한 기분이 들 겁니다. 새로운 이웃들과의 만남도 기대 되지만 낯을 가리는 성격일 경우 최대한 조심성이 많고 조용한 분들이 이웃으로 계시는게 최고 입니다.

 

 

3)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

익숙했던 주변 환경이 사라지고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한다는 사실에 약간의 막막함도 있습니다.

 

 

4) 두려움을 극복하고 나아가기

하지만 두려움보다는 설렘이 클수록 좋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근처 맛집 하나둘 발견 하면서 재미를 찾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