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원주택 건축비용 - 9가지 기준

by #===@ 2021. 7. 6.
반응형

전원주택 건축비용 - 9가지 기준

도시 생활에 익숙해지고 나면, 가끔 시골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그립다기 보다는 시골 전원주택에서 몇 년 이상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질적으로 어떤 항목들이 모여서 집이 설계되는지 구체적인 내용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원주택 예시로 보여주는 사진
전원주택

우선 전체적인 비용을 알기 전 나만의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 처음 계획을 세울 때 알고 가셔야 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첫째, 

 

먼저 내가살 땅을 고르셔야 하는데, 지역을 선택하였으면, 전기, 수도가 들어와 있는 곳인지 여부를 따지는것이 출발점입니다. 


이 두가지만 이미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 집을 지어도 가격이 다운됩니다. 

 

 

 

둘째, 저렴하고 좋은 집은 없다.

 

누구나 조금이라도 싸게 튼튼한 집을 원하지만, 냉정하게 말씀드리자면, 그런 이상적인 집은 없다는 것입니다. 집을 올릴 때, 건설사가 가져가는 평균마진은 15~20% 정도로 설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세보다 현저하게 낮다면 오히려 의심을 해 보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셋째, 철저한 계획(다양한 건축회사, 예산 범위)

 

전원주택으로 검색해 보면, 다양한 건설사들이 나오기 때문에 비교해서 견적을 내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내가 정해놓은 예산이 있는데 그 범위를 벗어난 견적이 나오게 되면 과감하게 커트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인테리어 자재를 좋을걸 쓰다 보면 가격은 계속해서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마음에 들어도 예산안 내에서 결정하셔야 합니다. 

 

 

 

 

주택 마당 앞에 있는 파라솔
파라솔

전원주택 건축비용 - 100평 대지, 30평 주택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대지 및 토지 취득세, 등록세 비용

 

집을 지으려면 가장 먼저 땅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지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3m2 비용으로 약 70만 원 정도로 잡으면, 100평을 곱하면, 7천만 원입니다. 

 

취등록세는 토지비용에서 3.4%로 계산하기 때문에 7천만 원을 곱하면, 2백3십8만 원입니다. 

 

 

 

 

2. 토목설계 건축 설계비

 

집을 올릴 땅을 얻었으면, 어떻게 지을지에 대한 토목설계가 필요합니다. 

100평을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약 3백5만 원 전후로 잡겠습니다. 

 

건축설계 같은 경우는 가격적으로 워낙에 천차만별입니다. 

고급 인테리어 견적이 아닌 일반적인 가격으로 봤을 때, 3.3m 2에 16만 원 정도 잡았습니다. 여기에 30평 기준으로 본다면 4백8십만 원입니다. 

 

 

 

 

3. 건축에 대한 인허가비, 건축 공사비

 

이제 도면은 완성되었고, 집을 지을 수 있게 지자체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을 받게 되면 인허가비를 내야 하는데, 3.3m 2에 약 10만 원에 30평 곱하게 되면, 3백만입니다. 

 

이제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건축 공사비인데, 3.3m 2에 500만 원을 붙인다면, 30평을 곱하면, 1억 5천만 원입니다. 

 

 

 

 

4. 기본적인 시설비(수도, 정화조 등)

 

전기나 수도가 들어와 있는 곳이라면 상관이 없는데, 가스까지 설치를 하려면 평균적으로 약 800만 원 전후로 잡겠습니다. 

 

일반 정화조 같은 경우에는 2백5십만 원 정도 들어가지만, 특수한 경우가 포함될 경우에는 5백만 원 까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5. 측량 및 조경

 

100평 대지를 기준으로 측량을 하게 되면, 약 90만 원 전후 비용이 발생되며, 전원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조경에 들어가는 비용은 8백만 원에서 1천만 원 정도 들어가게 됩니다. 

 

 

 

 

6. 건축물 취득세, 등록세

 

이렇게 맨땅에다가 집을 지었으니 내 건물을 취득했기 때문에 세금을 내야 하는데, 공사비의 2% 정도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억 5천 들어갔으니 여기에 2%를 곱하면 3백만 원이 됩니다. 

 

등록세는 공사비의 0.8% 정도기 때문에 1억 5천을 곱하면 1백2십만 원입니다. 

 

 

 

 

7. 교육세, 농어촌 특별세

 

내 집을 짓게 되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돈이기 때문에, 교육세로 건축물 등록세에서 20%이기 때문에 곱하기 1백2십 만원 하면 2십4만 원이고,  농어촌 특별세는 취득세에서 10%로 계산하기 때문에 3백만 원 곱하게 되면, 3십만 원입니다. 

 

 

 

 

8. 우수관로 공사 및 가구비

 

살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비나 눈이 왔을 때 물이 마당으로 잘 흘러나가 바깥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공사비로, 약 3백만 원 들어갑니다. 

 

가구는 붙박이로 들어가게 되면 집 자체가 심플하게 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부 타박이 식으로 세팅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이런 가구들은 건축비에서 10%부터 시작해서 고급으로 들어가면 20%까지 책정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1천5백만 원 정도로 시작하게 됩니다. 

 

 

 

 

9. 농지전용 부담금

 

만약, 논이나 밭인 대지를 가지고 공사를 들어가게 되면, 공시지가에서 30%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3.3m2 당 9만 9천 원 곱하기 30평 곱하기 30%를 하게 되면, 약 3백만 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전원주택 100평 대지 30평 건축비용 전체 평균 비용 = 약 2억 5천만 원 전후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