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보수교육 신청방법 (직무, 신규 포함)

by #===@ 2024. 3. 25.
반응형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보수교육, 신규교육 및 직무교육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 합니다.

해당 교육들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산업안전보건법 제 32조 등에 관한 법정 직무교육에 속하기 때문에 책임자 미선임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35)에 따른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결국 안전보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하며, 최근 개정된 안전보건법령  및 시스템의 개선방안을 위해서라도 교육이 필요할 것입니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

1.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 신청방법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해당 관리자 및 담당자 분들은 신규교육, 보수교육 같은 직무교육을 받드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1) 기본적으로 "안전보건공단" 내의 직무교육센터 또는 인터넷교육센터를 통해 교육을 신청하게 됩니다.

 

2) 인터넷교육센터로 접속하여 교육대상에 포함되는 교육을 선택 합니다.

 

 

 

 

수강신청

3) 과정명을 확인하고 교육 신청기간 학습기간을 확인하여 수강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좀더 상세하 교육대상, 교육시간은 아래 내용 참조해 주시면 됩니다.

 

✅ 산업안전보건공단 인터넷교육센터 매뉴얼 바로가기

 

 

 

 

신규 보수교육 법적근거
교육대상

2.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 대상 및 시간

 

신규교육은 최초 선임 또는 채용된 책임자 이며 채용후 3개월 이내에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보수교육은 신규교육을 이수한 책임자 이며, 신규교육 이수후 매 2년 전후해서 6개월 사이에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3.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교육 방식

 

온라인으로는 위에 설명드린 원격교육을 통해 실시하며, 오프라인 같은 경우 집체교육으로 해당 직무교육기관 교육장 내에서 이루어 집니다. 기관별 교육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교육신청 접수 할 경우 거주자 위치 파악하여 출퇴근 시간에 문제 없도록 체크 하셔야 합니다.

 

 

 

 

4. 직무교육이 필요한 이유

 

1)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및 기술 발전

안전보건 관련 법령 및 기준은 지속적으로 개정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습니다. 보수교육 같은 경우 최신 법령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규교육의 경우 신규 선임된 안전보건관리책임자에게 최신 법령 및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여 안전보건 관리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

산업재해는 인명 피해 및 경제적 손실을 초래합니다. 주요 산업재해 예방 사례 및 대응 방법을 습득하여 산업재해 발생 감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책임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인지시키고,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 개선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은 사업장의 안전보건 수준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스템 운영 및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운영 방법을 교육하여 안전보건 관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역량 강화

책임자는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향상시켜 안전보건 관리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책임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여 안전보건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합니다.

 

 

 

5) 사업장 안전보건 문화 조성

책임자의 지속적인 교육은 사업장 안전보건 문화 조성에 기여합니다. 안전보건 관심과 인식을 높이고, 안전보건 문화를 적극적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