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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 표준 공문서 양식 hwp 다운로드 및 작성법 자료를 공유해 드립니다. 행정기관 또는 공공기관에서 관련 직무에 대한 교육 및 법규 등의 지시, 실시에 대한 자료를 배포할때 해당 서식이 필요합니다. 공공기관에서는 공문서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본적으로 문서작성의 서식에 맞는 문서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1. 공공기관 표준 공문서 양식 hwp 다운로드
해당 자료는 한글문서 hwp 2개 서식을 담았으며, 일반 기안문과, 간이 기안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문서의 종류에는 1) 내부결재가 있으며, 이는 내부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련의 계획, 업무보고, 검토사항에 대한 결제 문서 형태 입니다. 2) 대내문서는 서로 보조 또는 보좌할수 있는 기관들 사이에 협조를 위한 문서를 수신 및 발신하는 문서 입니다. 3) 대외문서는 다른 행정기관과의 협업을 위한 문서를 주고 받는것입니다.
▶ 공문서 작성 기본 원칙
- 행정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기관 사이에 협업이라는 기본원칙에 의거 한다
- 국어기본법 제3조 3호에 따른 어문규범을 준수한다.
- 문서작성은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고 쉬운 단어 조합을 이룬다.
- 국립국어원에서 제시하는 행정용어 순화어를 이해하며 작성한다
2. 공문서 작성법 및 지침 자료
공문서에는 2가지 기안문으로 작성되는데, 일반기안문과 간이기안문 입니다.
1) 일반기안문
보통 두문, 본문, 결문으로 나뉘며, 두문에는 수신하는 행정기관명을 작성하고 제목을 입력합니다. 본문에는 제목에 대한 개요와 주요내용, 붙임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합니다. 마지막 결문에는 발신자에 대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2) 간이기안문
왼쪽상단, 오른쪽 상단, 중간 제목, 세부내용, 하단 작성기관 및 작성일을 표시 합니다.
3) 공문서 작성법 파일 다운로드
좀더 상세한 내용은 공공기관에서 제시하는 작성법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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