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기본자료 첨부

by #===@ 2021. 8. 3.
반응형

사회생활을 할 때 회사에 소속되어 일을 하거나 아니면 사람을 고용할 때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료로 파일을 올려 드리며, 작성방법이나 기타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 알려 드리려 합니다. 

 

 

 

목차

1. 표준근로계약서 정의
2.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3. 최저임금
4. 임금체불신고
5.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파일

 

 

 

 

1. 표준근로계약서 정의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만한 기업에서는 웬만하면 의무적으로 써야 하는 근로계약서를 제대로 작성하기도 하지만, 보통 알바를 채용하는 고용주가 이를 무시하고 간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저임금이 지켜지지 않는 불합리한 조건으로 근무를 하거나 근로계약서 조차 제대로 쓰지 않는다면, 고용주에게는 벌금이 부과됩니다. 

 

"근로계약서"는 서로의 "권리보호"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며, 나중에 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시 근거자료가 되기 때문에 "체불임금"에 관해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받기 위해서는 근로자에게는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방법

 

작성 예시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근로계약기간을 명시하셔야 하는데, 만약 일정한 기간을 정하지 않는다면, "근로개시일"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근무장소로 어디서 일을 하는지 매장 홀, 주방 등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업무의 내용으로 가령 홀에서 서빙 및 주방 설거지 및 보조 업무로 작성해 주세요. 

 

 

 

 

근로시간은 하루에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인지 작성해야 하는데, 휴게시간을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노사가 정한 법정근로시간내에 작성을 해야 하는데, 하루에 4시간을 근무하게 되면 30분을 휴게시간으로 넣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8시간이라면 1시간 이상을 쉬는 시간으로 넣습니다. 

 

근무일이 언제인지에 관해서도 명시를 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임금인데, 시급, 주급, 월급 어떻게 지급하는지 설정을 하셔야 하고 금액을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상여금이 있다면 이 역시도 금액에 맞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급여를 근로자에게 현금으로 직접 주는지 아니면 월급통장으로 주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연차 유급휴가가 있다면, 1년 동안 전체 근로일에 대해 80프로 이상 출근을 하였다면 15일이 부여됩니다. 

 

1년이 넘어갈때마다 조금씩 달라집니다. 

 

 

 

 

마지막에 사업주와 근로자의 이름과 사인이 들어가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고융주가 직접 작성해서 근로자에게 한부 교부하고 이상이 없다면 사인하는 형식입니다. 

 

 

 

 

3. 최저임금

 

2020년 현재 최저임금은 시간당 8,59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만약 8시간을 기준으로 한다면 68,720원이 되고, 이를 다시 한달 전체로 계산하면, 1,795,310원이 나옵니다. 

 

몇 년 전에 비하면 많이 오른편이지만, 중요한 건 아직까지도 모르는 업종에 관해서는 지켜지지 않는 곳들이 있기 때문에 오늘 제시하는 표준 근로계약서에 관한 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하신다면 불합리한 일에 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임금체불신고

 

만약 근로계약서 내용대로 제대로 임금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해당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신고한다면 도움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5.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파일

0803_표준근로계약서 양식 무료.zip
0.06MB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표준양식을 올려 드립니다 

 

하나의 파일에 총 5가지의 양식이 들어 있으며, 첫번째가 가장 기본 계약서로 일반적으로 사용이 되는 양식입니다. 

 

 

 

 

 

연소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양식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기본 양식과 다르지 않으며, 작성법에 맞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일용근로자에게 적용되는 양식입니다. 

 

매일 일하는 분야가 아니며, 특정 기간 내에 근무시간 설정이 안 되는 경우 해당합니다. 

 

 

 

 

시간에 따라서 아주 단시간을 단위로 사람이 필요할 때 쓰이는 양식입니다. 

 

사실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고민이 되는 사업주라면 나중을 위해서라도 웬만하면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를 채용 시 작성할 수 있게 나와 있습니다. 

 

경기가 활성화되어 알바나 취직자리가 더 늘어나면서 올라간 최저임금에 구애받지 않고 사업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서로가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 드린 정보가 고용주나 근로자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